정원에서 일하고, 순천에 머물다

우덕현 / 기사승인 : 2026-01-22 10:42:07
  • -
  • +
  • 인쇄
- “순천정원워케이션”, 일과 삶의 새로운 균형 제시 -
▶ 기업․기관 참여 확대 .....운영 실적 “눈에 띄는 성장”
▶ 지역과 연결되는 워케이션, 체류 효과 높여
▶ “정원이 곧 경쟁력”.....지방시대 새로운 모델 제시
[순천시 세계타임즈=우덕현 기자] 순천만국가정원이 자연을 향유하는 공간을 넘어 휴식과 업무가 공존하는 워케이션 공간 ‘머무는 일터’로 진화하고 있다.


정원 인프라를 활용한 정원워케이션은 기존 콘크리트 업무환경을 정원과 자연으로 확장해 체류형 근무 모델을 제시하고, 생활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 일‧휴식‧관광 동시에 가능한 정원워케이션 전경

 

 

▶ 기업.기관 참여 확대… 운영 실적 “눈에 띄는 성장”
▲ 정원워케이션 봄 전경

 

순천시는 2024년 4월부터 정원워케이션을 본격 운영한 결과, 현재까지 1천여 개 기업.기관에서 1천750여 명이 참여하는 등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참여 대상은 민간기업, 공공기관, 스타트업, 프리랜서 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지역별 참여 비중은 경기권 34.4%, 경상권 32.8%, 전라권 16.5%, 충청권 12.6% 순으로 나타났다.

2025년 9월~11월 실시한 이용 만족도 조사에서는 96%가 업무 효율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으며, 96.7%가 재방문 의향이 있다고 응답해 정원 기반 근무 환경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참여자들은 평균 2~3일 이상 순천에 체류하며 근무와 휴식을 병행했고, 이 과정에서 숙박.외식.교통.관광 등 지역 소비로 이어지며 생활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복 참여 기업과 재방문 인원이 늘어나면서, 정원워케이션이 일회성 체험이 아닌 “다시 찾는 근무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다.

한 참여 기업 관계자는 “정원이라는 공간이 직원들의 긴장을 완화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만든다”며 “회의와 업무 후 바로 지역을 경험할 수 있어 워크숍 효과도 컸다”고 말했다.


▶ 지역과 연결되는 워케이션, 체류 효과 높여
 

정원워케이션은 단순한 근무 공간 제공에 그치지 않고,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 파트너사의 기획 및 운영에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 소상공인과 연계한 로컬콘텐츠 체험, 정원 해설 투어 등을 통해 참여자들이 자연스럽게 지역 일상에 스며들도록 했다.

이를 통해 단순 방문객이 아닌 “지역을 이해하고 관계를 맺는 관계인구”로 확장되는 구조를 만들고 있으며, 정원에서 도심으로의 마을 숙박 프로젝트인 “쉴랑게”와 연계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일부 참여자는 프로그램 종료 후 개인 여행이나 가족동반 방문으로 순천을 다시 찾고 있다.
 

▲ 정원워케이션 센터에서 정원을 배경으로 일과 휴식을 병행하고 있다

 


▶ “정원워케이션이 곧 경쟁력”… 지방시대 새로운 모델 제시 

 

순천시는 향후 정원워케이션을 지방소멸 대응과 근무문화 혁신을 동시에 실현하는 전략사업으로 보고, 지역관광.문화 콘텐츠와 연계해 단계적으로 도심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수도권소재 상시근로자 300인 이상 기업관계자를 대상으로 워케이션 사전체험 상품을 운영해 기업 이전 및 투자유치의 마중물로 정원워케이션을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일하는 방식이 바뀌는 시대, 순천의 정원은 더 이상 “보는 공간”에 머물지 않는다. 사람이 머무르는 경험이 지역 자원과 연결되고, 확장되도록 설계된 정원워케이션이 지방 시대의 새로운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원을 중심으로 일과 휴식, 지역이 연결되는 지속 가능한 워케이션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전북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