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 학습자상 가치 실천을 위한 자원 재활용∙기부 프로젝트
◦ 학부모회 주관으로 지역사회 연계, 즐길 거리와 환경 실천도 함께
◦ 학생 자발적 참여로 판매부터 기부까지 주도… “행동하는 배움의 장”
[남양주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남양주 화봉초등학교(교장 서동연)는 9월 18일(목) 본교 뒷마당에서 ‘화봉 IB 나눔 마켓 Action Day’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화봉초 학부모회 주관으로 기획되었으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원 재활용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는 IB 교육 행사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는 학생들이 가정에서 기부한 생활용품, 도서, 장난감, 학용품 등 상태 좋은 중고 물품을 직접 진열하고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수익금은 전액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될 예정이다. 또한 현장에는 다양한 즐길 거리가 함께 마련되어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활기를 더했다.
서동연 교장은 “IB 교육은 교과서 속 지식이 아니라, 아이들이 일상 속에서 스스로 의미를 찾고 행동으로 이어가는 것”이라며, “오늘의 나눔 마켓은 학생들이 공동체와 환경을 함께 생각하고 실천한 진정한 배움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송선영 학부모회장은 학부모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이번 행사가 가정과 학교가 함께 만드는 IB 교육의 실천 사례라고 강조하며, “아이들이 기부의 기쁨과 환경을 지키는 행동의 가치를 직접 경험할 수 있어 뜻깊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화봉초는 이번 행사 수익금 기부 결과 및 참여 학생들의 소감을 본관 1층 ‘IB 실천 게시판 Action Wall’에 전시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기획하고 실천하는 공동체 중심의 IB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전북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